주식과일증권

주식 과일 증권 - 손절매에 대해 알아보기

웅이네__ 2020. 8. 4. 15:53

안녕하십니까 주식 과일 증권입니다. 오늘은 손절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손절매에 대해 알아보기

손절매에 대해 알아보기

모든 투자는 생각처럼 흘러가지 않는 것이다. 중요한 점은 때가 되면 털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어려운 심리학 이론이 따질 필요도 없이, 대부분 쉽게 결정하기 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더욱 필요한 것이 손절매이다.

손해와 이익의 손절매

 일정한 이익과 손실률에 대한 확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손해에 대해서만 손절매를 논하지만, 좀 더 생각하면 이익도 적정한 선에서 확정할 필요가 있습니다는 것에는 투자한 사람이라면 공감할 것입니다. 금융투자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의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투자형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상품의 매도시점에 대해서는 별로 상담을 해주지 않는 것입니다. 이익이 나온 상품도 항상 그 이익을 지키는 것은 아닙니다. 이익이 나면 더 큰 이익을 기대하고 그동안 번 것을 잃는 경우도 흔합니다. 즉, 이익목표를 잘 정하고 지키면 결과적으로 전체 수익의 크기가 커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투자 상품을 권할 때는 이익의 목표선과 손절매의 목표선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예를 들어 1년에 수익은 15%, 손실은 10%로 명확히 설정하는 것입니다. 하진태의 기술적인 투자기법으로 소개된 손절매의 중요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도 목표는 투자 예상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장기 투자라면 손절매 목표를 좀 넓게 잡을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는 10% 이내로 손절매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2) 손절매 조건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미래 정해 놓은 손절매 가격이 현재 가격이 되면 실행합니다든지, 매수 호가 또는 매도 가격, 혹은 그 아래에 현재 가격이 형성되면 무조건 매각합니다든지 하는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정하라는 의미입니다.
3) 손실과 이익의 목표 폭을 동등하게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수익목표는 20%로 정하고 손실 목표는 2%로 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주식투자의 어떤 경우에도 파동의 기본원리는 산의 구조와 비슷합니다. 골이 깊으면 산이 높은 법입니다. 20% 상승하기 위해서 중간중간에 35%의 꺾꽂이가 있는데 그런 꺾꽂이를 계산에 넣지 않고 막연히 많이 남으면 그냥 좋다고만 하는 것은 기본적인 논리에 맞지 않습니다
4) 수익 목표에 도달했습니다고 무조건 매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실에 대해서는 무조건이라고 표현해도 좋지만 일단 수익 발생에 대해서는 목표지점을 쉽게 돌파하고 상승하는 종목은 상향에 둔 뒤 일단 팔자 화면에서 이익 목표치에 단가를 입력한 뒤 지켜봐야 합니다. 해당 종목이 오른 뒤 하락 반전 시 최소한 이익 목표치까지 하락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이익을 실현해야 합니다.
5) 기계적이고 습관적인 손절매에 대한 실천이 주식투자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시간의 손절매

 주식이나 펀드를 매입한 후 손실이나 이익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과연 어느 정도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많은 투자자들이 잘못하면 가격에 대한 손실은 인정하면서도 시간에 대한 기회손실과 위험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투자대상에 따라 목표기간의 밴드를 설정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시간 손절매가 중요한 것은 해당 종목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보유 종목이 상승하지 못하는 데 따른 불안감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다른 종목은 상승하는데 자신의 보유 종목조차 오르지 못하면 실망하게 되고, 또 시간이 지날수록 절망으로 바뀌어 거기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과 배신감으로 전체 포트폴리오 운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각의 손절매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투자자라면 어떤 종목을 공략할 때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짜고 실천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한 방향과 시간대에 주가가 움직이지 않게 되었을 때, 예기치 못한 돌발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손해절매입니다. 이것은 시간과 가격에 대한 방어와는 조금 다른 것입니다. 내 마음대로 움직이던 주가가 어느 시점에서 예상치 못한 매물을 만나거나 정치적 이슈나 해외 돌발변수 등으로 인해 장 전체의 상황이 매우 불안정한 경우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수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옳은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