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과일 증권 - 수익률 곡선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과일 증권입니다. 오늘은 수익률 곡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익률 곡선에 대해 알아보기
채권도 결국은 증권의 한 종류로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위험과 수익구조를 가지게 된다. 앞선 사례에서 보듯이 채권도 시장의 니즈에 맞게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고 그 위험과 수익구조의 관계를 잘 분석할 수 있어야 고객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권할 수 있다. 채권의 기간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수익률 곡선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한다. 수익률 곡선에 대한 분석이 잘 이뤄지면 이후 투자전략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수익률 곡선의 의의
채권의 잔존기간과 수익률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을 수익률의 기간 구조라 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수익률 곡선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현금흐름이 다양한 이표채의 경우에는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순수 할인채를 기준으로 만기와 채권수익률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은행의 정기예금도 6개월보다는 1년제 정기예금 금리가 더 높듯이 가장 일반적인 수익률 곡선은 위 그림과 같이 우상향 하는 모습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더라도 만기가 길수록 시장의 변화에 민감해질 것이며 이는 더 높은 수익률로 보상받으려 할 것이다. 따라서 간혹 시장 상황이 급변하면 다른 모습을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우상향 하는 곡선의 모습이 타당하다.
합리적 기대 이론
수익률 곡선은 미래 기대수익률에 대한 기대치가 반영된 것이므로 미래에 예상되는 기대 현물 이자율의 기하평균이 채권의 현물 이자율이 된다는 이론이다. 일반적으로 우상향 하는 수익률 곡선이 만들어지는 것은 위험중립적인 시장 참여자들의 합리적 기대치가 반영되어 미래의 이자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합리적 기대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합리적으로 미래 금리를 알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 1년 금리와 2년 금리를 시장에서 구하면, 합리적으로 1년 후 시점에서 향후 1년간의 금리를 계산해 낼 수 있다. 바로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단위기간 동안의 이자율을 선도 이자율이라 한다. 합리적 기대 이론을 불편 기대 이론이라고도 하는데 바로 편중됨이 없이 합리적으로 계산 가능하다는 의미 때문이다. 물론 현실에 있어서는 모든 시장 참여자가 위험중립적이지 않기 때문에 실제 실현된 수익률과 기대수익률과는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유동성 선호 이론
수익률 곡선은 대체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기대 이론은 이런 모습은 미래의 이자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시장 참가자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이자율에 대한 기대가 항상 상승에만 치우쳐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현실적이다. 이런 현실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이론이 바로 유동성 선호 이론이다. 만기가 긴 채권일수록 이자와 원금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미래의 이자율 변동에 따라 채권 가격이 더 크게 변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장기채일수록 더 많은 보상이 주어져야 하는데, 이때의 보상을 유동성 프리미엄이라 한다. 결론적으로 만기가 긴 채권일수록 투자자가 유동성 상실에 대한 프리미엄을 요구하게 되므로 선도 이자율이 미래의 기대 현물 이자율과 유동성 프리미엄의 합이 되도록 현재 시점에서 현물 이자율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유동성 선호 이론의 수익률 곡선은 위 그림처럼 유동성 프리미엄만큼 높게 형성된다. 만약 금리가 하향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경우 유동성 프리미엄의 크기에 따라 수익률 곡선을 우상향 또는 우하향까지도 모두 가능할 것이다. 유동성 선호 이론은 위험회피형 투자자를 가정한다. 이는 유동성 프리미엄이 체감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 가지 더 유의할 점은 수익률 곡선이 상승하는 것은 채권시장의 약세를 말한다는 점이다. 반대로 수익률 곡선이 하락하는 것은 채권시장의 강세, 즉 채권 가격의 상승을 말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오늘도 성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