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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마트 주가 전망 및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마트 주가 전망 및 분석
안녕하세요. 공부하고 투자하는 현명한 투자자 여러분입니다. 오늘은 오랫동안 소외된 종목인 이마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이 깊으면 산도 높은데 이마트 주가는 2년째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9년간 이마트는 대세 하락세속에서도 2017년에는 큰 반등을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SSG닷컴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고 주가도 반응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국내 공룡 유통업계 중 하나인 롯데쇼핑 주가는 반등 없이 최근 10년간 허망하게 무너져 내리는 모습입니다. 공모가가 40만원을 넘던 회사가 최근에는 1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한국뿐 아니라 외국 주요 유통업체의 주가도 궁금합니다. 유통업계의 부진이 글로벌 현상인지 궁금했습니다. 프랑스 까르푸는 20년 동안 주가가 한 번도 오르지 않고 폭포수처럼 흐르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반면 영국 테스코가 많이 움직이긴 했지만 점진적인 우경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온라인에서 인상적인 플레이를 한 것이 유럽의 두 공룡 유통회사의 운명을 결정지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월마트 주가
그럼 미국은 어떨까요? 월마트 주가입니다. 눈부십니다. 월마트는 제트닷컴이라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인수할 때 옛날 올드한 이미지의 단순한 유통업체가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된 것이 현실입니다. 아마존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시다시피 유통업체의 부진은 세계 공통의 현상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어떤 전략을 펼치느냐에 따라 한국의 유통업계도 앞으로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주요 오프라인 유통 기업의 성장률을 살펴보면 편의점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대형할인점은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기 요인
그럼 한국 할인점의 위기 요인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인구에 있습니다. 가구당 평균 구성원 수가 유지되어야 가족 단위로 대형 할인점을 찾아 시식도 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이 정착을 하는데 , 최근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로 식료품 등을 대량 구매하기보다는 필요할 때 조금씩 편의점에서 산다라고 하는 소비 형태가 주류가 되고 있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가계대출 증가 등으로 인한 소비여력 감소입니다. 가뜩이나 상승세를 타던 가계대출이 최근 코로나 사태로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빚이 많으면 소비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로 비약적으로 상승한 온라인 쇼핑의 비중입니다. 특히 비식품 생활필수품(화장지, 세제, 기저귀 등)이나 부피가 큰 상품의 온라인상에서 사실 이런 상품들은 과거에는 대형 마트에 가야하는 이유였어요. 이런 물건은 대량 사서 포개 놓고 쓰는 게 편하다니까요? 그러나 지금은 다른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급속한 온라인화에 대한 대규모 대응 투자를 했기 때문에 당연히 유통사의 영업이익은 급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해 2019년 영업이익은 1500억 원으로 폭락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주가 폭락은 이러한 영업이익 감소세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을 보면 주로 할인점에서 버는 돈을 다른 사업부문에서 까먹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는 이마트가 지난 몇 년간 2018, 2019년에 힘들었던 이유가 외부적인 요인도 있었지만 전략적인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마트가 최근 몇 년간 전문점을 많이 강화했습니다. 일렉트로마트나 피에로 쇼핑, 노브랜드 등 오프라인 전문점에 공격적인 투자를 했습니다. 오프라인의 위기 돌파구를 많은 온라인에서 찾은 게 아니라 자신 있는 오프라인에서 찾은 겁니다. 늦었지만 현재 이마트는 잘 안 되는 오프라인 사업을 정리하고 온라인으로의 빠른 전환은 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투자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산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국 140여개 대형 점포의 땅값만 4조 4천억, 건물이 4조 원 가까이 됩니다. 그래서 이 자산가치만 보더라도 현재 4조에도 못 미치는 시가총액은 너무 가혹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러면 현시점에서의 이마트 투자에 있어서 장점과 리스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마트는 최근 부진한 전문점 축소 등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방향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특히 SSG입니다. 근정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또 롯데 쇼핑 등 경합 회사의 폐점으로 얻는 파이 증가의 반사이익도 기대되는 시점입니다. 반면 위험은 대형할인점에 불리한 요인인 인구 감소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온라인 유통에서 강한 경쟁자인 쿠팡 등이 있습니다.